우리하곤 무엇이 틀리지?(현지문화)

태국에서 현금지급기(ATM)이용하기

네이버 블로그" 여행모으기" 낫티 2009. 3. 25. 02:08

 

태국에 여행할때 무작정 많이 환전을 하자니 현금을 들고 다니기도 불편하고 그렇다고 신용카드만 들고 다니자니 조금은 불편할것 같고 그래서 이용하기 좋은 방법이 ATM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환전 수수료를 주며 은행에서 환전을 하는것에 비해서도 훨씬 유리하고 그때 그때 필요한 경비만큼만 예금 통장에서 인출해서 사용을 하면되니 편리하다. 태국은 전국에 걸쳐 이런 ATM 기기가 잘 발달 되어 있다.

 

현금을 잔뜩 들고 다니면 촌놈?

 

진짜 그렇다.

 

해외여행을 처음 가는 단체 패키지 여행객 이나 인천 공항에서 잔뜩 환전을 해 가는 법이다.

 

하지만 이제는 좀 더 세련 되어짐과 동시에 그 막대한(?)환전 수수료도 아끼고 현금을 들고 다님 으로써 야기되는 분실의 위험으로 부터도 해방 되는 일석 이조의 방법을 터득 하도록 하자.

 

이제까지 낫티도 적어도 관광 대국인 태국을 여행 하면서는 태국돈을 3,000바트 이상 지갑에 넣고 한국을 출발했던 기억이 별로 없다.

 

공항에서 호텔까지 이동할 택시비 정도만 지갑에 넣고 그리고는 항상 현금카드를 들고 다녔었다...

그래도 이제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국가가 바로 태국이란 나라이다.

 

태국은 관광 대국 이다.

 

전국에 걸쳐서 아주 심한 깡촌을 제외 하고는 은행들의 현금 지급기(ATM) 가 아주 잘 발달 되어 있다.

 

한국의 은행들에 구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렇게 현금 지급기를 이용해서 태국에서 필요한 만큼만 경비를 인출을 해 사용할 수 있다.

 

단 현금카드는 미리 은행에서 국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로 교체를 하도록 하자.

 

그리고 신용카드의 경우 현금 서비스도 당연히 가능 하며 환율은 그날 당시의 매매 기준율+ 일정 수수료를 따른다.

 

그런데 그 수수료가 은행에서 현찰을 환전할때 내는 수수료 보다 훨씬 더 싸다.

특히 우리은행,신한은행의 현금카드가 유리하고 외환은행은 불리하다.

은행에 따라서도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거기에 신용카드 기능이 함께 있는 직불카드의 경우는 하루 전날의 환율이...

일반 현금 인출 직불 카드는 당일의 환율이 적용이 된다.

 

태국에 많은 시암 커머셜 은행의 현금 지급기

 

방콕 은행과 시암 커머셜 은행 등 대부분의 은행들의 현금 지급기가 한국의 은행들과 온라인이 잘 연결되나 때때로 지방의 작은 은행들은 온라인 시스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1.일단 오른쪽의 카드 투입구에 카드를 삽입한다.

 

그러면 곧바로 비밀번호를 누르도록 화면이 뜰것이다.

 

 

 

2.바로 이 화면이다 .

비밀번호4 자리를 누른뒤 오른쪽의 enter를 누르면

그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간다.

 

태국어든 영어든 순서는 똑 같다.

 

 

3 . 그러면 곧 바로 인출할 금액으로 화면이 바뀌는데

보통 200 바트 부터 1만 바트까지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위의 사진은 조금 지난 화면인데 요즘은 모든 은행이 거의 2만바트까지 금액이 나와 있다. 

 

대부분의 여행객은 여기서  필요한 금액을 누르고 돈을 인출을 하면 된다.

 

하지만 위의 금액중 원하는 금액이 없을때는 오른쪽 제일 밑의 Other 버튼을 클릭해서 직접 금액을 써 넣을 수 있다.

 

최고 한도는 역시 2만바트 까지이다.

 

 

4. 그러면 태국어가 나오게 되고 제일 오른쪽에 영어로 하겠느냐는 안내가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해 영어 화면으로 서비스를 계속 진행하도록 한다.

 

 

 

5.예금 인출이 목적 이므로 왼쪽 제일 위의 Withdrawal 버튼을

클릭 하도록 한다.

 

 

6.예금 인출은 SAVINGS 버튼을

신용카드 현금 서비스는 CREDIT CARD를 누르면 된다.

 

 

7.그러면 금액을 입력하는 화면이 뜨는데 인출한 금액대로 금액을 입력한뒤 위의 PRESS IF YES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만약 NO 버튼을 누르면 전단계로 돌아간다.

 

 

 

8. 이제 다끝났다. 현찰이 나올때 까지 기다리면 된다.

 

 

 

9.현찰을 받으면 된다.

 

동시에 한국의 계좌에서는 매매 기준율+수수료대로 동시에 출금이 이루어진 것이다.

 

 

 

10.마지막으로 영수증과 카드를 꼭 챙기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굳이 공항에서 비싼 환전 수수료 줘가며 현금을 환전해 올 필요가 없는것이다.

 

필자의 경우엔 예전에 태국 여행을 할때는 한국에서 항상 공항에서 움직일 택시비와 하루 이틀 정도의 경비만 환전을 해왔다.

 

그리고 현지에서 필요한 돈은 현지에서 그때 그때 출금을 해서 사용을 했다.

 

그렇게 하면 나중에 귀국을 하더라도 남은 태국 바트를 인천공항에다 손해를 감수하면서 까지 헐값에 땡처리(?)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참고로 태국의 현금 지급기들의 수수료와 1회 최대 인출액을 메모해 드립니다..

 

방콕은행은 1회 최대 인출 한도가 25000바트이며 수수료는 150바트

씨암 커머셜은 1회 최대 인출 한도가 20000바트 이며 수수료는 역시 150바트

AEON 은 1회 최대 한도가 4만 바트이며 수수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