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타고 다닐까?(교통정보)

태국 자유여행의 핵심 요소인 미터 택시 이용하기

네이버 블로그" 여행모으기" 낫티 2009. 3. 21. 21:23

자유 여행을 하기 위해서의 가장 기본 사항은 여행사에 의뢰를 하지 않고 스스로 현지의 교통편을 해결을 하는것이 핵심일것이다.

그중에 미터 택시는 초보 여행객들도 누구나 쉽게 이용을 할수 있는 가장 편리한 대중 교통 수단일것이니...

특히 미터 택시는 태국의 방콕과 푸켓에서 가장 관광객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이다.

기본요금은 방콕은 35바트,푸켓은 50바트이며 거리 시간 병산제로 운영이 된다.

최근엔(2009년 현재) 파타야에도 미터 택시가 생겼는데..아직은  전체 댓수가 몇대 되지 않아 방콕 만큼 대중적이진 못하다.

 

태국에서 미터 택시를 이용하여 이동하기.......

 

우리나라 같으면 전국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미터 택시가 태국은 있는 지역도 있고 없는 지역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방콕과 치앙마이 같은 대도시와 푸켓은 푸켓은 미터 택시가 잘 운행되고 있으며 코싸무이와 파타야 지역도 조금씩 조금씩 택시 회사들이 진출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외의 지역들은 대부분 픽업 트럭을 개조한 쏭테우가 택시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는 각 지방 자치 단체의 독점 입찰로 인한 다소 우리의 관점으로는 이해하기 힘든기형적인 교통 정책인데.. 뭐 그렇다고 우리가 그들의 교통 정책 자체를 다 바꾸어 놓을수도 없는 노릇이니 일단 패스하기로 하고....

 

그 나마 방콕은 미터 택시가 잘 운행되고 있으니 우리로서는 참으로 다행이다.

 

 

방콕의 미터 택시이다.사진속은 회사택시의 표본색?인 붉은색

 

요즘은 회사 택시들의 색상이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방콕의 개인택시는 노란색이다.

 

 

보통 일반적으로 손님이 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위의 사진에 보시다 시피 앞 유리창 왼쪽 아래에 빨간 불이 들어 오게 된다.

 

택시를 잡는 방법은 우리처럼 손을 들어서 잡으면 되고 한국의 택시들 처럼 합승을  하는 경우는 없으니 그 점은 안심 하셔도 되겠다.

그리고 목적지를 인지한후엔 정확하게 골목 골목을 들어 가서라도 목적지 까지 정확하게 대려다 준다.

우리나라나 마카오같은 중국인들의 택시 처럼 여기서 가까우니까 걸어서 가라는 식의 노선 버스 같은  끈쩍끈적한  이상한 서비스는 거의 없다.

 

기본 요금은 35 바트이다.

거기에 거리 시간 병산제로 2바트씩 요금이 추가가 된다.

 

 

태국 택시의 미터기는 이렇게 생겨 먹었다.

 

단 방콕 시내의 모토 웨이(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엔 고속도로 통행료는 직접 손님이 계산을 하여야 하며 대략 수안나품 공항- 카오산 까지는 도로비 포함해서 약 450바트선, 그리고 라차다나 수쿰빗 까지는 약 250바트선이 나온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가까운 시내에서 시내를 이동할 경우엔(실롬,사톤,라차다,수쿰빗,팔람까오지역등) 약 100바트 내외가 나오게 되며 카오산이나 남부 터미널이 있는 삔까오 지역등 그리고 북부터미널이 있는 모칫 지역등의 시내 중심가와는 좀  떨어져 있는 외곽 지역등은 시내에서 150바트 이상은 예산을 잡으셔야 할 것이다.

 

방콕 택시의 거리별 요금표이다. 50킬로는 285바트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메타를 꺽지 않거나 먼곳으로 돌아 가기를 하는등 상식밖의 행동들을 하는 지극히? 즐거운 여행에 비 협조적인 택시 기사들도 있으니 주의 해야 할것이다.

 

그런 기사들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과 조건들은 아래와 같다.

 

1.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대표적인 지역 - 팟퐁,카오산,수쿰빗 나나등

 

2 . 늦은 밤 시간엔(새벽 2시-3시) 들어 가기를 꺼리는 지역 - 라차다의 나이트 클럽이 많은 유흥가 주변 거리(엄청 막힘)

 

3 . 낮 시간에 들어 가기를 꺼리는 지역(삔까오 시장을 중심으로 한 센트럴 월드 주변과 수쿰빗 메인 거리,시암 스퀘어 지역등) - 역시 엄청 막힘.

 

4. 축제일(국왕 탄신일,송크란,석가 탄신일등..)-카오산과 왕궁,싸남루엉 주변.

 

위의 경우에 하나 라도 해당 될 경우에는 보통 택시 기사들은 미터를 꺾지 않고 흥정을 원 하는데 이럴땐 딱 두가지 방법 밖엔 없다. 

 

그냥 흥정을 해서 타던지 아님 계속 다른차를 잡던지...

 

 

바쁘고 막히는 곳에선 종종 볼 수 있는 풍경이다.

 

하지만 위의 경우에 해당 사항이 없는 일반적인 도로에서는 택시 잡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관광객이 많은 국가라 참으로 친절하고 고마운 택시 기사들도 많다.

 

다만 차가 없으면 좀 쎄게 달린다.

 

조금은 무섭다. 참고하자.

 

택시를 이용하는 TIP 하나) 공항에서 방콕이나 파타야로 이동을 하는 방법

 

방콕의 수안나품 공항에는 늘 많은 택시가  대기를 하고 있다.

입국십사를 받고 공항 밖으로 나오면 택시가 없어서 이동이 힘들어 지는 경우는 그 확률이 거의 없을 정도로 택시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곳이 방콕의 수안나품 국제 공항이다.

더불어 방콕으로 이동을 하는 경우는 100% 미터를 꺾는다.

다만 미터 요금외에 공항에서의 주차비 50바트는 추가로 지급을 해 주어야만 한다.

호텔들이 모여 있는 가까운 지역인 팔람까오부터 먼 지역인 카오싼까지...200~500바트 내외면 방콕은 왠만한 지역이 다 오케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파타야가 문제인데...

파타야로 내려오는 방콕의 미터 택시들은 파타야 까지는 미터제로 운영을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총알택시를 생각하시면 거의 90% 비슷하다.

100% 흥정제이며 흥정 실력에 따라서 1,200바트~1,500바트 사이에서 흥정을 하면 될것이다.

 

단 이 모든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참조를 하시면 유리하다.

일단 모든 택시는 개스차이므로 뒷 트렁크안에 개스통이 들어 있으므로 트렁크 공간이 비좁다...

여행객들은 대 부분 큰짐을 가지고 다니기 마련이므로 항상 이 부분을 염두에 두도록 하자.

짐이 있고 인원이 3명 이상이면 택시로는 좀 힘들다.

특히 골프채를 들고 오면서 택시를 염두에 두시는 여행객들....그건 정말로 아니다.

이럴때는 조금 더 비싸더라도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이 합리적일것이다.

 

그리고 호텔 바우쳐를 끊고 여행을 하시는 분들...

낫티가 잠을 자고 있는 한밤중에도 시도 때도 없이 택시 기사하고 말이 안통한다고 길을 찾니 못찾니 하시면서 낫티에게 전화를 해서 한밤중에 낫티를 깨우시는데.....이거 낫티에겐 완전히 고문이다...ㅋㅋ

 

낫티는 늘 바우쳐 예약을 하시면 직접 호텔의 전화번호를 메모해 드리고 있다.

그 전화번호는 포옴으로?? 낫티가 심심해서?? 메모를 해 드리는것이 아니고 택시나 대중 교통을 이용하실때 택시 기사에게 전화 번호를 보여주며 호텔을 찾아 갈때 유용하게 사용 하시라고 메모를 해 드리는것일께다...

 

택시 기사가 호텔 이름을 얘기 했는데..위치를 잘 모른다고 해서 애꿏은 택시 기사한테 큰 소리를 치는것도 또한 밴댕이 소갈딱찌의 어글리 코리안이 될것이니....

왜냐구 ?

참고로 방콕과 파타야엔 호텔과 게스트 하우스가 수천개가 넘는다..

무슨 택시 기사들이 네비게이션도 아닐것이고 호텔 이름 딱딱 대면 다 찾아 갈 수 있을꺼라고 생각한다면 정말로 큰 오산이라는것....

이럴때 낫티가 메모해 드린 호텔의 전화번호를 드라이버에게 보여 주면 되겠다...

그러면 택시 기사가 직접 그 호텔로 전화를 해서 한방에~~ 목적지로 찾아갈 것이다.

 

제발 택시 기사가 길을 잘 못찾는다고 성질부터 내지 말고...(심지어는 낫티한테 전화를 해서 택시 기사가 헤맨다고 화를 내는 분들도 계셨다.) 차근 차근 상대편의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을 하며 여행을 하시길 부탁을 드린다.

 

아예 이것도 자신이 없으면 처음부터 한국어 직원이 마중을 나가는  편안한 픽업 써비스를 신청을 하시던지....ㅜㅜ::

미터 택시는 절대로 낫티의 직원도 아닐뿐더러...움직이는 네비게이션도 아니라는것을 꼭 명심 하자.

 

제발 우리모두가 조금씩만 더 너그러워 지시길.....

 

낫티가 이 메모를 왜 남기냐 하면...??

그동안 찔리는분들이 많을것이다...

이런 경우가 그 동안 한두껀이 아니었다....그동안 한 밤중에 엄청 시달렸다...흐흐흐...

 

택시를 이용하는 TIP 둘) 택시탈때 유용한 써바이벌 태국어

 

수쿰빗까지 갑시다.-빠이 수쿰빗 캅(카)

직진 해주세요- 똥빠이 캅(카)

우회전 해 주세요-리여우 콰 캅(카)

좌회전 해 주세요-리여우 싸이 캅(카)

여기 세워 주세요-쩟 티니 캅(카)

신호등-프라이뎅

빨리빨리- 래오 래오

천천히- 차~차~

후에 -러꺼

여기-티니

저기-티넌

저기 신호등 후에 - 티넌 프라이뎅 러꺼

 

얼마예요?-타올라이 캅(카)

깎아주실 수 있으세요?-롯너이 다이마이 캅(카)?